치심, 마음 다스리기

관리자 | 2017.08.16 12:29 | 공감 0




치심, 마음 다스리기

문효 , 이소영 지음
왕의서재 | 2009.09.02

조선 선비들에게 배우는 마음 다스리기 비법! 
사람과 일로부터 편해지는 선비들의 앞선 지혜와 자기계발법 『치심 마음 다스리기』. 인류의 역사와 함께 남녀노소를 막론하고 모든 이들의 마음에 가장 큰 고민거리였던 사람과 일에 대한 문제. 이는 그 옛날 조선의 선비들에게도 존재했으며 유학과 경전에 통달했던 선비들은 그 문제의 핵심이 ‘마음’에 있다고 보았다. 이 책은 그들이 행했던 다양한 마음 다스리기 비법을 전수한다. 
무릇 목표가 정해지면 욕심이 생기고, 욕심이 생기면 불안해지기 마련이며, 그 불안을 즐기지 못하면 스트레스로 발전한다. 조선의 선비들은 그 불안의 원인을 찾고, 그것을 다스릴 수 있는 나름의 대안을 찾고자 했다. 맛있고 몸에 좋은 음식을 먹거나, 등산을 하거나, 차를 마시거나, 화초를 가꾸거나, 장기 및 바둑을 두거나, 악기를 연주하는 등 그 유형 또한 매우 다채롭다. 
또한 마음 다스리기는 자기 존재에 대한 끊임없는 각성이다. ‘나는 누구인가?’, ‘어떻게 살 것인가?’ 등 자신과의 대화 속에서 자기 자신을 찾고 긍정적인 마인드를 기르는 일이다. 마음 다스리기는 결국 자신을 이기는 것이자, 자신을 사랑하는 것이다. 옛 선비들의 앞선 지혜와 경험에서 우러나는 이야기들을 통해서 자신의 마음을 다스려보자.
공감
twitter facebook me2day 요즘
회원 로그인
정보기억 정보기억에 체크할 경우 다음접속시 아이디와 패스워드를 입력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그러나, 개인PC가 아닐 경우 타인이 로그인할 수 있습니다.
PC를 여러사람이 사용하는 공공장소에서는 체크하지 마세요.
소셜네트워크 서비스를 통해서 로그인하시면 별도의 로그인 절차없이 회원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